본문 바로가기
보험꿀정보

교통사고 합의 후 실비 보험 처리 가능할까?

by 설계사아님 2024. 2. 1.

교통사고 처리 과정에서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을 통한 보상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교통사고 합의 후  실비 보험에서 처리가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교통사고 합의 후 실비 보험 처리 가능할까?

 

네. 교통사고 합의 후 실비 보험 처리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교통사고로 인한 치료비와 실비 보험은 별개라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과 별개로 실비 보험에서도 내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1세대 실비 (2009년 8월 이전) 가입자 교통사고 합의 후 보험 처리 

 

  • 일반상해의료비가 있는 경우 : 일반상해의료비에 가입되어 있으신 분들은 교통사고 합의 후에 내 과실 유무에 상관없이 발생한 의료비를 모두 실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구 금액 중 50%에 대해서 실비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 자동차 보험이나 상대방 자동차 보험에서 전부 또는 일정 부분을 보상받았다 하더라도 실비 보험사에 해당 영수증과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50%에 대해서 중복 보상 가능합니다. 

 

 

  • 상해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가 있는 경우: 1세대 실비라 할지라도 일반상해의료비가 아닌 일반 상해입원의료비나 통원의료비에 가입 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이 분들은 교통사고 합의 후  상대방 과실로 인해 상대방 보험사에서 보장받은 금액은 내 실비에서 중복해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내 과실로 인해 발생한 금액의 40%만 실비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금액 역시 내가 가입한 자동차 보험의 '자손' 또는 '자상'을 통해 보장받을 경우 실비에서 중복해서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내 과실 비율로 인해 부담하게 된 의료비 중 자동차 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40% 실비 보장이 가능합니다.

 

 

 

(2) 2세대 실비(2009년 9월 -  2015년 12월까지) 가입자 교통사고 합의 후 보험 처리

 

상해입원의료비 교통사고 실비 보상

 

 

2세대 실비 가입자 역시 교통사고 합의 후 보험처리에 관해서는 1세대 실비의 상해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에 가입하고 있는 분과 동일한 규정의 적용을 받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고 과실 비율로 인해 내가 부담해야 하는 본인 병원비 부분을 40% 실비에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에서 그 부분을 보장 받는다면 중복 보장은 어려우며 자동차 보험 한도로 인해 보장받지 못한 금액이 있다면 그 금액의 40%를 실비에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3) 2세대 후반 - 3세대 실비(2016년 1월 - 2021년 6월) 가입자 교통사고 합의 후 보험 처리

 

2016년 1월부터 2021년 6월 사이에 실비에 가입 하신 분들은 이전보다 보장 비율이 더 높아졌습니다. 여전히 상대방 보험사에서 '대인'으로 보장한 금액, 내 자동차 보험사에서 '자손' 또는 '자상'으로 처리된 금액은 실비에서 추가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도를 초과한 금액 또는 보상을 청구하지 않은 금액은 실비에서 80%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상대와 내가 과실 비율이 40:60이라고 가정하였을 때 나에게 발생한 치료비 100만원은 상대 보험사에서 보장하고, 합의 후 결정된 합의금 중 내 과실 분이 50만 원이라면 이미 처리된 100만 원에서 50만 원을 차감하게 됩니다. 그러면 나의 실제 의료비 부담금은 50만 원이 되는 것이지요. 이때 자동차 보험의 '자손', '자상'에서 보상 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 실비에서 50만 원의 80%에 해당하는 40만 원을 보상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4세대 실비 (2021년 7월~ ) 가입자 교통사고 합의 후 보험 처리

 

4세대 실비의 경우 위의 3세대 실비와 비교하여 보장 방법은 동일하나 보장 비율이 70%로 조정되었습니다. 따라서 교통사고 합의 후 '자손', '자상'으로 내 과실 분을 처리하는 것이 유리할지 아니면 실비를 통해 70%를 보장 받는 것이 유리할지를 잘 계산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한번 들으면 이해가 되는 것 같지만 막상 그 일이 닥치면 보험 청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 잊어버리게 됩니다. 오늘 내용 중 교통사고 합의 후 실비 청구가 가능한 부분이 있다는 것만 꼭 기억하신 후 추후 상황이 발생하면 다시 이 글을 참고하셔서 일을 처리하시는데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보험사와 보험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보험사를 통해 다시 한 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