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꿀정보

여드름 치료 실비 청구하기

by 설계사아님 2023. 9. 9.

피부 질환으로 인해 병원에 방문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여드름일 것입니다. 저또한 성인 여드름을 오래 겪으면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오래 받아왔는데요. 여드름 치료는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한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드름 치료 실비 청구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내가 가입한 실비 보험이 몇세대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1세대 실손 ( ~ 2009년 8월)

 

2009년 8월 이전에 가입한 1세대 실손의 경우 질병통원의료비의 보상하지 않는 사항에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1세대 실비 보상하지 않는 사항

 

④의 내용을 고려해 보았을 때 1세대 실비 보험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피부질환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드름 질병 코드(L70)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는 의사 소견서가 제출되어야합니다. 

 

또한 보상하지 않는 사항에 직접적으로 명시된 주근깨, 점, 여드름을 제외하고 그 외에 사마귀, 지루성 피부염, 모낭염, 아토피 등 다른 질병 코드가 발급될 경우에도 피부 질환에 대해서 보상이 가능합니다. 

 

 

2세대, 3세대 실손  (2009년 8월 ~2021년 6월)

 

 

 

2세대, 3세대 실손의 경우 질병통원의료비의 보상하지 않는 사항(면책 사항)에 주근깨, 다모, 무모, 백모증, 딸기코(주사비), 점, 모반, 사마귀, 여드름, 노화 현상으로 인한 탈모 등 피부 질환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1세대 실손에 비해 좀 더 다양한 피부 질환을 면책 사항으로 명시한 것입니다. 또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는' 이라는 표현이 사라졌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는 의사 소견도 효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2,3세대 실손에서는 여드름 치료를 보장받기가 어렵습니다. 

 

 

4세대 실손(2021년 7월~)

 

4세대의 경우 급여에 해당하는 부분은 피부 질환에 대한 것도 보상하는 것으로 변동되었습니다. 필수 치료에 해당하는 만큼 급여 부분에 대한 여드름의 경우 치료비 보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급여에 해당하는 금액만 실비 청구 시 자기 부담금을 빼고나면 상대적으로 보상금액이 많지 않을 수 있으며, 추후 다른 보험에 가입할 때 이러한 청구 이력이 나에게 불리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청구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피부 질환 실비 청구에 대하여...

 

 

 

 

보험사 별로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피부 질환에 대한 보험금 지급에 매우 엄격하고 까다로운 편입니다. 미용 목적의 시술을 치료 목적으로 둔갑하여 보상을 받고자 하는 시도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또한 실비에 적용이 안되는 이유로 가장 많이 꼽히는 것이 바로 치료 목적이 아니라 미용 목적의 진료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료 목적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 청구가 가능한 질병 코드를 발급받고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선생님의 소견서를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질병도 가입한 보험 상품과 보험사에 따라 보상 금액과 보상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떄문에 내가 가입한 실비 보험 약관을 정확하게 살피고 그에 맞게 보험금을 청구해야 합니다.

 

만약 약관에 맞게 보험금을 청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보상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관을 보험 가입자에게 불리하고 엄격하게 해석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하고, 지급 거부 사유를 기재하여 이메일로 받고 싶다고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애매한 부분에 대해서 보험 가입자에게 유리하게 보험금이 지급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오늘의 보험 꿀정보였습니다.  

 

 

 

소아과, 피부과 로션 크림 처방 실비 청구 (tistory.com)

 

소아과, 피부과 로션 크림 처방 실비 청구

병원에 가보면 실비 청구 가능 로션들이 진열된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토피나 피부염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의 진단에 따라 보습제를 처방받아 구입하고 가입해 있는 실비보

proinsuran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