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꿀정보

탈모약 실비 청구 하기

by 설계사아님 2023. 6. 22.

남편이 유전과 노화로 인한 탈모로 스트레스를 받아오다 결국 탈모약을 먹기로 결심한 후 우리 집은 고정적으로 탈모약에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평생 먹어야 할 탈모약을 실비 청구할 수 없을까 알아본 내용을 공유해 드립니다.

 

탈모약 실비 청구 가능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탈모약은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탈모의 종류와 내가 가진 실비 보험의 가입 시기에 따라 보장여부가 달라집니다.

 

 

실비 청구가 가능한 탈모는?

 

일단 탈모는 크게 스트레스성탈모(원형탈모)와 지루성탈모(염증 등 질환에 의한 탈모), 노화로 인한 탈모,  유전적 탈모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각각이 탈모의 종류에 따라 진단코드가 달라지는데요. 

L63 : 원형 탈모증 (스트레스)
L64 : 안드로젠 탈모증 (유전과 노화)
L65 : 기타 비흉성 모발손실 (휴지기 탈모)
L66  : 흉터 탈모증 (흉터성 모발 손실)
L21 : 지루성 피부염 (염증)

 

이 중에서 L63 원형 탈모증, L65 기타 비흉성 모발손실, L21지루성 피부염은 실비 보상이 가능합니다. (단, 보험사마다 실비 보상 여부에 대해서 차이 있음)

 

미용을 목적으로 한 치료는 실비 보장이 불가하고, 2세대 실비부터 노화로 인한 탈모 또한 보상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약관에 명시되면서 L64의 실비 청구 또한 어려워졌습니다.

 

 

2세대 실비의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의 약관 예시

1. 아래 열거된 치료로 인하여 발생한 의료비

가. 단순한 피로 또는 권태
나. 주근깨, 다모, 무모, 백모증, 딸기코, 점, 사마귀, 여드름, 노화현상으로 인한 탈모 등 피부질환
다. 발기부전, 불감증, 단순 코골음, 단순포경, ....
2. 외모 개선 목적의 치료로 인하여 발생한 의료비
가 .쌍거플 수술(이중검수술), 코성형수술(융비술)유방확대, 축소술, 지방흡입술, 주름살제거술 등
.
.
마. 그외 외모 개선 목적의 치료로 건강보험 비급여대상에 해당하는 치료

 

 

안드로젠 탈모(L64)를 실비 보장받을 수 있는 실비 보험은?

 

 

먼저 약관을 확인해서 내가 실비보험 가입 한 시기를 확인했을 때  2009년 8월 이전, 즉 1세대 실비 가입자라면 안드로젠 탈모(L64) 역시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1세대 실비의 경우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 약관 내용이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

1. 한약재 등 보신용 투약비용
2. 질병을 원인으로 하지 않는 신체검사, 예방접종, 인공유산, 불임시술, 제왕절개 수술비
3. 피로, 권태, 심신허약 등을 치료하기 위한 안정치료비
4. 의치, 의수족, 의안, 안경, 콘택트렌즈, 보청기, 보조기 등 진료재료의 구입 및 대체비용
5. 위생관리, 미모를 위한 성형수술비
6. 정상분만, 치과질환
7. 진료와 무관한 제비용, 상당한 사유가 없는 고단위여비용, 의사의 임상적 소견과 관련없는 검사비용

 

위 약관에는 탈모(L64 안드로젠 탈모)를 보상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작성자 불이익의 원칙에 따라 탈모를 실비 보장해야 할 것입니다.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안드로젠 탈모(L64)는 질병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미용적 시술이 아니며, 비급여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에 적용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아래 금감원 보도자료와 같이 건강보험가입자와 동일한 기준으로 보장해야 합니다.

건강보험 미적용대상 명확화

 

탈모 실비 청구 시 필요 서류는? 

1. 진료비영수증
2. 진료비 세부내역서
3. 환자보관용 처방전( 진료코드 필요시)
4. 의사소견서 (선택사항이며 보험사 요구시 L64 안드로젠 탈모 치료를 위해 ***를 복용 중이라는 문구 삽입)

 

 

지금까지 탈모 치료의 실비 보장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1세대 실비 보험이 있지만 아쉽게도 남편은 4세대 실비 보험을 가입한 상태라 탈모 실비 보장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혹시 탈모 실비 청구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에게 오늘 정보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1세대 실비의 질병 통원비는 발병 1년(365일) 안에 30회에 한해 보장하고, 마지막 통원일로부터 180일 면책 기간이 있으므로 이 기간에는 보험금을 보상받지 못한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